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연주.감상후기, 등업요청, 질문, 제안, 유머, 창작 노랫말, 공연초대와 일상적 이야기 등 주제와 형식, 성격에 관계없이 쓸 수 있습니다.
단,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는 금지하며 무단 게재할 경우 동의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회원문단은 자유게시판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우리가곡부르기 서울지역 80회 행사를 마치면서

운영자 4 1733
1996년 9월에 개설된 우리나라 최초의 가곡전문사이트 내마음의노래(www.krsong.com)는 그동안 한국가곡에 관한 방대한 자료들을 소개함으로써 최근까지 우리나라 가곡애호가들의 욕구에 부응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2003년에는 사이트 동호회원들을 주축으로 한 우리가곡운동본부(전 국민1인1애창가곡갖기운동본부)가 조직되어 그동안 모두 4회의 기획연주회와 8회의정기연주회, 또 일곱 번에 걸친 내마음의노래합창단 정기연주회, 그리고 80회에 걸친 월례정기 행사를 시작하면서 우리가곡알리기에 앞장서 왔습니다.

다행히 우리의 노력이 헛되지 않아 마산을 시작으로 전국의 우리가곡부르기 지역모임이 시작되고 2003년 후반부터는 한국예술가곡연합회를 필두로 포럼 우리시우리음악 등 창작가곡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많은 작곡가단체들이 설립되기 시작했으며 우리가곡을 알리고 가곡동호인들의 정보교류를 위한 여러 인터넷카페들이 탄생하였습니다.

그후 이런 인터넷카페 등이 기획하는 가곡연주회나 동호인 가곡부르기 행사등이 지속적으로 생겨나 전국각지에서 가곡을 주제로 한 연주회가 이어지고 있으니, 가곡의 대중화를 바라던 저희로서는 참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합니다.
나름대로는 가곡대중화를 위한 우리가곡운동본부의 소임을 다했다고 생각하기도 하면서 이러한 전국적 행사가 지속적이고 범국민적 이벤트로 이어지길 원합니다. 

그러나 여러개의 새로운 커뮤니티들이 생겨난 탓에 집중화보다는 분산적 효과로 인해 대부분의 모임이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운영방법에 있어서도 대부분 거의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어 지속적이고 범국민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우리가곡운동의 방법도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내마음의노래는 그동안 우리가곡운동본부를 통해 추진해오던 우리가곡부르기를 오늘 80회를 끝으로 잠정 종료하고자 합니다. 언제 다시 재개될 수 있을지 지금은 알 수 없지만 그동안 내마음의노래는,  온라인 사이트를 보강하고 가곡커뮤니티들이 보다 원활한 정보교류의 창구로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곡부르기에 쏟았던 정열을 연례 정기공연에 보태어 보다 훌륭한 정기연주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또 전국 각 지역의 우리가곡부르기 모임과 기타의 가곡애호가 모임들이 더 발전적으로 변화되고 추진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그동안 5년여에 걸친 80회의 행사에 애정과 관심으로 꾸준히 참석해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매 행사때마다 함께 해주신 수많은 작곡가님들과 시인, 성악가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으로 성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12월 17일 
내마음의노래 우리가곡운동본부 대표 정 동 기 외 운영진 일동
4 Comments
열무꽃 2012.12.21 06:49  
본부의 우리가곡부르기모임을 여든 번이나 준비하신 운영자와 운영진께
감사드립니다. 2013년도 새로운 시작을 축하드립니다.
해야로비 2012.12.21 13:09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지금까지 쏟아부은 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고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가곡부르기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니...보람도 느끼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개인적 소견은....매니아들만의 전국투어 보다...전국에 걸쳐 가곡동호인들의 확대가 일어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언제 어디서나 2~3명이 모이면 은은하게 부를 수 있는 그런...가곡의 생활화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深穩 2012.12.21 21:22  
그 동안 격조했습니다만,
우리 가곡을 사랑하는 마음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저는 용인 실버 합창단의 일원으로활동하고 있습니다만, 우리 가곡이 생각과는 달리 많이 불려지지 않고 있답니다.

해야로비님의 소견에 동감하면서,
그런 취지를 살리는 방안으로
일반인 합창단에 아름다운 우리 가곡을 널리 보급하는 의미에서, 별다른 문제점만 없다면,
악보자료실에 아름다운 합창곡 악보를 많이 올렸으면 합니다.

내마노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장미숙 2012.12.29 10:46  
꼭 참석하고 싶었던 내마노 80회 행사.. 
개인적 사정으로 직접 참여하지 못하여 많이 아쉬웠습니다.
항상 감사한 마음이 큽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