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루몽(紅樓夢)과 홍학(紅學)
鄭宇東
0
1946
2011.10.01 16:55
홍루몽(紅樓夢)과 홍학(紅學)
홍학(紅學)은 중국의 고전소설 홍루몽(紅樓夢)과 관련된 다양하고 전문적인
연구를 일괄하여 부르는 이름입니다. 홍루몽은 청(淸)나라 때 조설근(曹雪芹)
이 지은 장편소설로, 18세기 중국 봉건사회상을 배경으로 하여 평범한 일상생
활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입니다. 훗날에 고악(高鹗)이
40회분을 추가하여 모두 120회에 이릅니다. <홍루몽>은 1792년 ‘정을본(程
乙本)’이 초간(初刊)된 이래, 100종 이상의 간본(刊本)과 홍루몽보補, 後홍루
몽, 續홍루몽, 홍루幻몽, 홍루重몽 등 30종 이상의 속작이 나왔고, 작자와 모
델에 관한 평론 등 연구가 계속되어 <홍학(紅學)>이라는 말까지 생기게 되었
습니다.
소설의 전체적인 구성이나 사건의 전개, 소설에서 사용한 언어에 이르기까지
작품의 완성도가 뛰어나 중국 고전소설 중 최고 걸작으로 평가됩니다.
홍루몽의 무대는 주로 금릉(金陵:南京)에 있는 가씨(賈氏)의 저택 안입니다.
등장 인물은 500명을 넘으며, 주인공은 옥을 입에 물고 태어난, 여성의 몸은
물 로 되어 있고 남자의 몸은 진흙으로 되었다는 말을 할 정도의 페미니스트
인 가보옥(賈寶玉)과, 총명하지만 병약한 그의 사촌 누이동생 임대옥(林黛玉),
그리고 가정적이며 건강한 설보채(薛寶釵)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사치와 대관
원(大觀園) 등의 건축으로 차차 기울기 시작하는 가씨 집안에서, 보옥은 보채
에 대해서도 호감을 가지지만 대옥과의 결혼을 더 원합니다. 그러나 집안의 실
권을 쥔 할머니 사태군(史太君)은 대옥의 몸이 허약하여 이를 허락하지 않습니
다. 할머니의 계략에 속은 보옥이 보채와 결혼하던 날, 대옥은 쓸쓸히 숨을 거
둡니다. 인생무상을 느낀 보옥은 과거장에서 그대로 실종됩니다. 후일 아버지
가정(賈政)과 비릉(毘陵)의 나루터에서 만나지만, 보옥은 목례만 보내고 승려
와 도사 사이에 끼여 눈길 속으로 사라집니다.
홍루몽에 대해 처음 연구하기 시작한 사람은 지연재(脂硯齋)이며, 처음 나온 연
구서는 주춘(周春)의 열홍루몽수필(閱紅樓夢隨筆)(1794)입니다. 그러나 홍학이
라는 명칭이 처음 나온 것은 청(淸)나라 덕종(德宗:재위 1875∼1908) 때입니다.
홍학은 5·4운동을 기점으로 구홍학과 신홍학으로 나누며, 구홍학은 <석두기색
은(石頭記索隱)>을 쓴 차이위안페이(蔡元培)와 <홍루몽색은>을 쓴 왕몽완(王
夢阮) 등 색은파(索隱派)로 대표됩니다. 5·4운동 이후에는 서구문물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관점과 방법론으로 홍루몽을 연구하였는데, 후스(胡適)는 <홍루몽
고증>을 통해 색은파의 수수께끼 풀이식 연구태도를 비판했고, 위핑보(兪平伯)
는 <홍루몽변>(1923)에서 조설근의 자전적 소설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때부터 홍학은 중국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의 하나로 자리잡았고, 1980년에는
국제학술대회가 개최될 정도로 세계적인 학문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홍학(紅學)은 중국의 고전소설 홍루몽(紅樓夢)과 관련된 다양하고 전문적인
연구를 일괄하여 부르는 이름입니다. 홍루몽은 청(淸)나라 때 조설근(曹雪芹)
이 지은 장편소설로, 18세기 중국 봉건사회상을 배경으로 하여 평범한 일상생
활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입니다. 훗날에 고악(高鹗)이
40회분을 추가하여 모두 120회에 이릅니다. <홍루몽>은 1792년 ‘정을본(程
乙本)’이 초간(初刊)된 이래, 100종 이상의 간본(刊本)과 홍루몽보補, 後홍루
몽, 續홍루몽, 홍루幻몽, 홍루重몽 등 30종 이상의 속작이 나왔고, 작자와 모
델에 관한 평론 등 연구가 계속되어 <홍학(紅學)>이라는 말까지 생기게 되었
습니다.
소설의 전체적인 구성이나 사건의 전개, 소설에서 사용한 언어에 이르기까지
작품의 완성도가 뛰어나 중국 고전소설 중 최고 걸작으로 평가됩니다.
홍루몽의 무대는 주로 금릉(金陵:南京)에 있는 가씨(賈氏)의 저택 안입니다.
등장 인물은 500명을 넘으며, 주인공은 옥을 입에 물고 태어난, 여성의 몸은
물 로 되어 있고 남자의 몸은 진흙으로 되었다는 말을 할 정도의 페미니스트
인 가보옥(賈寶玉)과, 총명하지만 병약한 그의 사촌 누이동생 임대옥(林黛玉),
그리고 가정적이며 건강한 설보채(薛寶釵)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사치와 대관
원(大觀園) 등의 건축으로 차차 기울기 시작하는 가씨 집안에서, 보옥은 보채
에 대해서도 호감을 가지지만 대옥과의 결혼을 더 원합니다. 그러나 집안의 실
권을 쥔 할머니 사태군(史太君)은 대옥의 몸이 허약하여 이를 허락하지 않습니
다. 할머니의 계략에 속은 보옥이 보채와 결혼하던 날, 대옥은 쓸쓸히 숨을 거
둡니다. 인생무상을 느낀 보옥은 과거장에서 그대로 실종됩니다. 후일 아버지
가정(賈政)과 비릉(毘陵)의 나루터에서 만나지만, 보옥은 목례만 보내고 승려
와 도사 사이에 끼여 눈길 속으로 사라집니다.
홍루몽에 대해 처음 연구하기 시작한 사람은 지연재(脂硯齋)이며, 처음 나온 연
구서는 주춘(周春)의 열홍루몽수필(閱紅樓夢隨筆)(1794)입니다. 그러나 홍학이
라는 명칭이 처음 나온 것은 청(淸)나라 덕종(德宗:재위 1875∼1908) 때입니다.
홍학은 5·4운동을 기점으로 구홍학과 신홍학으로 나누며, 구홍학은 <석두기색
은(石頭記索隱)>을 쓴 차이위안페이(蔡元培)와 <홍루몽색은>을 쓴 왕몽완(王
夢阮) 등 색은파(索隱派)로 대표됩니다. 5·4운동 이후에는 서구문물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관점과 방법론으로 홍루몽을 연구하였는데, 후스(胡適)는 <홍루몽
고증>을 통해 색은파의 수수께끼 풀이식 연구태도를 비판했고, 위핑보(兪平伯)
는 <홍루몽변>(1923)에서 조설근의 자전적 소설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때부터 홍학은 중국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의 하나로 자리잡았고, 1980년에는
국제학술대회가 개최될 정도로 세계적인 학문으로 발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