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자료실 > 가곡이야기 > 가곡이야기
가곡이야기

고향의 노래[김재호 시/이수인 곡]

운영자 0 3980
누구에게나 고향이 있고 그곳이 어디이건 간에 고향이라는 단어는 노모의 품속같은 따사로움과 넉넉함 그리고 아늑함을 지니고 있다.

작곡가 이수인은 1939년 1월 경상남도 의령에서 태어났으며 6.25사변이 일어나자 그의 가족은 마산으로 이사하게 된다. 그것은 이수인에게 있어서는, 당시 전쟁을 피하여 피난 온 많은 예술가들을 접하게 되는 기회가 된다. 이수인이 마산고등학교를 다니던 때이다. 당시 마산의 푸른바다는 이수인으로 하여금 꿈과 이상을 키우는 온상이 되었다. 친구들과 함께 시내다방을 빌려 음악회를 열기도 하고 음악가를 초대해 베토벤, 차이콥스키등의 해설을 들으면서 심오한 분위기에 젖기도 했다. 교내 음악회가 있을때는 음악선생님에게 불려나가 교내 강당에서 「내마음」과 「가고파」를 단골로 부르기도 했다.그러던 이수인은 어느날 '음악을 하지않는 인생은 아무 의미가 없다'는 생각을 하게되고 그날 밤으로 책가방과 옷가지를 챙겨들고 서울행 기차를 탔다. 서울에 사는 친구집에 기거하면서 그는 서라벌예술대학(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에 전학기 장학생으로 입학하게 된다. 바로 이수인이 김동진 선생을 만나게 되는 기회가 되고 평소 김동진을 흠모하던 이수인은 그의 총애받는 제자가 된다. 그때부터 그는 김동진을 그림자처럼 따라다니고 김동진 또한 그에게 많은 음악수업을 받게한다. 서라벌예대졸업 후 그는 고향인 마산성지여자중학교 음악선생님으로 부임하게 되는데 그 곳에서 이수인은 그의 인생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은인들을 만나게 된다. 여류시인 유안진, 평론가 조병무, 소설가 김지인, 시인 김재호 등과 같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다. 이수인이 그후 남산 중앙방송국에서 일을 하게 되는데 합창단 연습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온 어느 날, 마산고등학교 재직시절의 단짝친구 김재호의 엽서를 받게 된다. 그 엽서의 내용이 바로 이수인을 생각하는 고향친구 김재호의 마음을 담은 「고향의 노래」이다.

"국화꽃 져버린 겨울 뜨락에/ 창열면 하얗게 뭇서리 내리고/
나래 푸른 기러기는 북녘을 날아간다/
아 이제는 한적한 빈들에 서 보라/고향 길 눈속에선 꽃등불이 타겠네/
고향 길 눈속에선 꽃등불이 타겠네"

「고향의 노래」, 이수인은 김재호의 엽서에서 한참동안이나 눈을 떼지 못했다. 그리고는 국민의 가곡 "고향의 노래"을 쓴다. 그것은 사랑하는 친구를 생각하면서 단숨에 쓴 곡이었다.
그리고 「고향의 노래」는 테너 엄정행의 노래로 레코드를 타고 세상에 처음 알려지게 된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