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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명록

유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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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신 (1918~1994)
작곡가이며 음악평론가

초창기 부산음악 비평문화의 개척자,
음악교사로 있으면서 평론활동을 시작했다.

1963년 한성여대 작곡과 교수가 됐으며, 1968년 첫 작품발표회를 가졌다. 1970년 제2회 서울음악제 때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즉흥곡"을 출품했고, 1972년 실내악 "국악합주를 위한 가락" 작곡했다. 1974년 2월 21일 예술극장에서 작곡발표회를 열었다.

1975년 합주곡 "관현악을 위한 산조 대운(大韻)" 작곡했고, 1976년 2월 11일 국향 제141회 정기연주회 때 "관현악을 위한 고담(古潭)"을 발표했다. 1977년 6월 29일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제58회 정기연주회 때, 그의 작품 "농악과 국악관현악을 위한 협주곡"이 연주되었다. 1979년 『음악세계』에 음악평론을 발표했고, 1980년도 동아일보·『음악세계』에 음악평을 실었으며, 5월 9일 한국작곡가회의 제14회 신작발표회 때 출품하였다.

1981년 11월 1~2일 제13회 서울음악제의 「실내악의 밤」 때 "목관 5중주를 위한 상"을 발표했다. 1982년 2월 8일자 동아일보에 음악평을 실었고, 6월 2일 한국작곡가회의 제18회 신작발표회(가곡, 합창곡, 기악곡) 때 출품했으며, 11월 22일 한국작곡가회의 제19회 가곡(歌曲)의 밤 때 출품하였다. 1983년 9월 21일자 조선일보에 문화시평을 발표하였다. 1984년 11월 1일 제16회 서울음악제의 「가곡과 합창의 밤」 때 "목련"(木蓮)을 발표하였다.

1986년 총 38건의 음악평을 발표했고, 6월 21일 한국작곡가회의 제26회 신작발표회 때 "3인의 주자를 위한 대화"를 발표하였다. 1987년 『월간음악』 등에 총 41회의 음악평을 발표했다. 6월 20일 한국작곡가회의 제28회 신작발표회 때 출품했으며, 12월 14일 한국작곡가회의 제29회 신작발표회 때 "대금과 피아노를 위한 가락"을 발표하였다.

1988년 『음악동아』 등에 총 25편의 음악평을 발표했다. 6월 25일 한국작곡가협회의 창립15주년 기념작품발표회 때 출품하였다. 1989년 『월간음악』·『음악동아』·『음악저널』에 평론을 발표했고, 10월 30일~11월 4일 「20세기 음악축제」 때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즉흥곡"을 발표했으며, 1990년 12월 11일 한국원로작곡가의 창작발표회 때 "3, 4월의 노래"를 발표하였다.

1970년 부산시 음악문화상을 받았고, 논문으로 "한국가곡 90년사" 등이 있으며, 제10회 및 제11회 동아음악콩쿠르 작곡 부문에 입상하였다.

작품으로 "관현악을 위한 고담"(1970)·"국악합주를 위한 가락"(1971)·"목관 5중주를 위한 상(像)"(1981) 등이 있고, 작품집으로 『보리피리』(1968)·『동요곡집: 꽃댕기』(1975) 등이 있다. 저서로 『판소리예술론』(1990)이 있다. 가곡 "바다" 외 4곡(1958)·피아노 4중주를 위한 "산조"(散調 1963)·"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즉흥곡"(1964)·"농악협주곡"(1975) 등이 있다. 『보리피리』는 1960년대 출간된 그의 가곡집이다.

원문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유신 [劉信] (한겨레음악대사전, 2012.11.2, 도서출판 보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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